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연 분만과 제왕 절개 어떤게 좋을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찹쌀엄마입니다.

저도 이제 출산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자연 분만과 제왕 절개에서 어떤 걸 해야 하나 고민 중입니다.

저도 공부를 할 겸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자연 분만

자연 분만은 태아를 자궁 속에서 질을 통해 출산을 하는 것으로 질식 분만이라고도 합니다.

자연 분만은 제왕 절개보다 회복이 빠른 게 특징인데요. 아기를 낳은 후 몇 시간만 지나도 걸어 다닐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처를 내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감염이나 상처 치유가 더뎌지는 산후 합병증의 경험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복이 빠른 만큼 통증도 큰데요. 진통과 분만 중의 통증은 아주 클 것 같아요. 

진통도 초산일 경우에는 12시간 이상씩도 한다고 하니 아주 무섭습니다.

 

자연 분만의 장점

1. 빠른 회복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자연 분만은 회복이 빠른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부 수술을 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도 빠르고 출산 후 통증이나 불편함이 덜합니다.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입원 기간도 짧은데요. 보통 2박 3일이 지나면 퇴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산 후 아기를 돌보거나 걷는 것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2. 유대감 형성과 모유수유

자연 분만은 출산 직후에 태아를 엄마 가슴 위로 올리는 경우가 많아 서로의 체온과 심장박동을 느낄 수 있어서 유대감을 형성하기 좋습니다. 이런 경우는 옥시토신 같은 호르몬을 촉진시켜 모유수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엄마의 질을 통해 나온 아기는 건강한 면역체계를 가지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제왕 절개

제왕 절개는 자연 분만으로 출산이 불가능하거나 태아의 머리가 엄마의 명치 쪽에 위치해 있을 때 복부를 절개해서 직접 아이를 꺼내는 방법입니다. 

진통 중에 태아의 심박수가 떨어지게 되면 힘들어한다는 것인데요.

이 같은 경우에는 응급으로 제왕절개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제왕 절개는 척추 마취와 수면 마취를 같이 겸해서 하는 경우가 있고 전신 마취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래서 회복하는데 자연 분만보다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왕 절개의 장점

1.  계획 출산

제왕 절개의 경우는 자연 분만과 달리 계획적으로 출산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을 하는 것이니 병원과 스케줄을 정해서 수술 계획을 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분만할 수 있고 태어날 날을 특정해서 계획적으로 출산할 수 있습니다.

 

2. 트라우마, 위험 감소

제왕 절개는 자연 분만과 달리 장시간의 진통을 느끼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출산 중 태아의 어깨가 산모의 치골에 걸리거나 질을 통해 나오는 동안 머리나 목에 상처를 입는 등 외상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전치태반이나 태반 조기 박리의 위험성이 있는 경우에도 제왕 절개를 합니다. 이 경우는 자연 분만으로 하게 되면 심한 출혈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제왕 절개와 자연 분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왕 절개와 자연 분만 중에 어떤 것이 더 좋은지 추천을 말씀드리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더 좋다고 느끼는 것과 어떤 것이 더 낫다고 느끼는 것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자연 분만을 할 예정인데요. 응급상황이 생기지 않는 이상 제왕 절개를 하고 싶지 않습니다.

배에 흉터가 생기는 것도 싫고 상처가 나고 회복하는 과정에서 아픈 것도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연 분만이라고 출산 후 아예 안 아프다는 보장은 없지만 회복이 빠른 것은 사실이니 자연 분만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두 자신에게 어떤 방법이 맞을 것인지 충분히 고민해 보시고 의료진과도 상의해서 건강히 순산하시길 바랍니다!